건강

포도의 12가지 효능과 주의점

Lucky Clover 2022. 10. 1. 13:51
반응형

알알이 따먹는 재미가 좋은 포도는 오래전부터 인기가 많았던 과일입니다. 그 종류도 다양하죠. 일례로 포도로 만든 와인의 종류만 봐도 그렇습니다. 카베르네 쇼비뇽, 피노누와, 시라, 메를로, 말벡, 진판델 등등 수십종에 이릅니다. 그 중에서 몇몇 품종은 오래전 한국에 들어와 재배되고 있습니다. 캠벨포도는 상큼해서 맛있고 거봉은 씨없이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최근엔 샤인머스캣이라는 껍질째 먹는 청포도가 대유행 중이기도 합니다. 또 포도를 이용한 각종 식재료도 많습니다. 발사믹이라는 포도식초도 있고, 포도씨를 이용한 포도씨유도 있고, 포도주스도 있고, 포도잼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식재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도 있어서 어떻게 보면 우리는 포도와 굉장히 가깝게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포도는 또 우리몸에 어떤 좋은 효능을 주며, 또 어떤 주의점이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오늘은 포도의 효능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포도의 영양성분

포도 한 송이(약 150g)의 영양성분입니다.

칼로리: 104
탄수화물: 27g
단백질: 1g
지방: 0.2g
섬유질: 1.4g
구리: 일일권장섭취량(Daily Values)의 21%
비타민 K: DV의 18%
비타민 B1(티아민): DV의 9%
비타민 B2(리보플라빈): DV의 8%
비타민 B6: DV의 8%
칼륨: DV의 6%
비타민 C: DV의 5%
망간: DV의 5%
비타민 E: DV의 2%

주요사항: 포도는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미네랄인 구리와 혈액응고와 건강한 뼈에 필수적인 비타민 K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포도는 또한 다양한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 발달과 단백질 대사 등에 유용합니다.
포도의 항산화 성분중 레스베라트롤은 유효한 기능들이 많으며 현재까지 관련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포도의 효능

1. 심장건강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인 레닌의 활성을 억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주로 적포도의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인 레스베라트롤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시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강력한 항산화

포도의 씨앗과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이는 와인이 항산화 식품으로 각광받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특히 레스베라트롤과 케르세틴은 심장병, 혈당 수치 감소,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은 뇌,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루테인, 엘라그산 등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3. 항암효과

포도에 있는 항산화제 레스베라트롤은 염증을 줄이고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케르세틴, 안토시아닌, 카테킨 등의 항산화제 또한 암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당뇨병 예방

포도에는 포도당이 많이 들어있어 당뇨병에 좋지 않을거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강력한 항산화제인 레스베라트롤이 인슐린을 민감도를 증가시켜 포도당 사용 능력을 높여주어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눈 건강 향상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 레스베라트롤은 사람의 눈에 있는 망막세포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그로인해 각종 눈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포도에는 루테인, 제아잔틴 같은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시각성능을 향상시키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노화와 관련한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뇌건강 향상

레스베라트롤의 역할은 실로 다양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뇌 염증을 줄이고 뇌 노화를 방지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뇌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7. 뼈건강 향상

포도에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륨, 망간, 비타민 B, C, K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 영양소들은 골밀도를 향상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노화 억제

레스베라트롤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염증을 개선하여 세포를 젊게 유지하게 해 줍니다. 또한, 노화와 세포 사멸과 같은 세포 과정을 조절하는 단백질인 시르투인을 활성화 합니다. 이러한 작용들은 노화를 지연시키고 더 긴 수명에 영향을 줍니다.

9. 염증 감소

몸 안의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암, 심장병, 당뇨, 관절염, 자가면역 질병 같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하여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피부와 모발보호

레스베라트롤은 피부와 모발보호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피부 속 콜라겐 농도를 높이고 자외선 손상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은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데 레스베라트롤은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11. 비만위험 감소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지방세포들의 기능을 개선시켜 체중증가를 억제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포도씨앗에서 추출한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포만 호르몬 수치를 높여 식욕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12. 수면에 도움

포도는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수면 촉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천연 공급원입니다. 이것은 주로 포도 껍질에서 발견되며 그로인해 와인, 포도주스 등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위해서 저녁에 포도를 껍찔 째 먹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포도의 주의점

- 개가 먹으면 위험합니다. 식욕부진, 설사,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신부전으로 이어져 자칫 위험해 질 수 있으니 절대로 개한테는 주지 말아야 합니다.
-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겐 너무 많은 칼륨을 섭취하는 것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포도를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 베타 차단제는 고혈압, 심장 질환 등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베타 차단제는 혈중 칼륨 수치를 증가시키므로 베타 차단제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포도를 먹을때 주의해야 합니다.
- 포도는 농약 잔류량이 많은 과일로 자주 지목받습니다. 먹기 전엔 반드시 흐르는 물에 5분이상 담궈 씻으세요. 유기농 포도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도의 종류

한국에서 재배되는 품종은 캠벨얼리가 가장 흔하고, 델라웨어, 거봉 등이 있습니다. 토종 한국종은 머루가 있습니다.
최근엔 샤인머스캣도 재배가 활발합니다.


>>포도 이렇게 먹어보세요.

- 토스트 위에 크림을 바르고 포도알을 잘라 올려 오픈토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잼이나 올리브오일을 곁들이면 풍미가 좋아집니다.
- 포도와 설탕을 1:1로 하여 잼을 만들어 보세요. 포도향이 은은한 포도잼이 됩니다.
- 포도씨는 차로도 먹습니다. 그런데 포도송이 가지에는 껍질이나 씨보다 더 많은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지를 잘 씻어 손으로 건드렸을 때 부러질 정도로 말리고 후라이팬에 잘 볶아 차로 만들어 보세요.
- 포도와 올리브오일, 소금, 설탕 등을 섞으면 포도소스가 됩니다. 포도소스를 면과 섞어 풍미를 더해 보세요.
- 기본 구이소스에 포도즙을 첨가하면 포도향이 향긋한 포도구이소스가 됩니다. 이 소스를  닭고기에 발라 구우면 더 맛있답니다.
- 샐러드에 포도를 듬성듬성 썰어서 담아 향긋하고 달콤한 샐러드를 만들어 보세요.


>>마치며

포도에 들어있는 라스베라트롤을 포함한 몇가지 유효성분들은 항암, 항염증, 항당뇨 등의 기능을 하며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포도를 이용한 식품들도 많아 4계절 내내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능들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 몸에 해를 입히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적당하게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